파크골프에서 어드레스 중 클럽헤드가 공에 접촉한 경우의 규칙과 대처 방법

1. 개요

파크골프에서 어드레스 중 클럽헤드가 공에 닿아 공이 움직여 OB(아웃 오브 바운즈) 라인을 넘는 경우, 이는 스트로크로 간주되어 벌타가 부과됩니다. 2024년 개정된 규칙에 따라 이러한 상황에 대한 정확한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2. 핵심 내용

  • 스트로크 간주 및 벌타: 어드레스 중 클럽헤드가 공에 닿아 움직이면, 이는 스트로크로 간주되어 1타가 가산됩니다. 만약 공이 OB 라인을 넘었다면, 추가로 OB 벌타 2타가 부과되어 총 3타가 됩니다.
  • OB 처리 방법: 공이 나간 지점에서 OB 처리를 진행합니다. 이는 공이 멈춘 위치에서 규정에 따라 다음 샷을 준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예시

어드레스 중 클럽헤드가 공에 닿아 공이 움직여 OB 라인을 넘었다면:
1. 스트로크로 간주하여 1타 추가
2. OB 벌타 2타 추가
3. 총 3타 벌타를 받고, 공이 나간 지점에서 OB 처리를 진행

3. 실전 팁

  • 초급자: 어드레스 시 클럽헤드가 공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 공이 움직이면 벌타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  • 중급자: 정확한 어드레스 자세를 연습하여 실수를 줄이세요.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.
  • 고급자: OB 라인 근처에서는 전략적으로 안전한 샷을 선택하여 벌타를 피하세요.

4. 주의사항

  • 안전 관련 주의점: 어드레스 시 클럽헤드가 공에 닿지 않도록 하여 불필요한 움직임을 방지하세요. 이를 통해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  • 흔한 실수와 해결법: 클럽헤드가 공에 닿아 공이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를 피하기 위해 어드레스 자세를 점검하고 연습하세요.

5. 연습 방법

  • 단계별 연습 방법: 어드레스와 스윙 연습을 통해 클럽헤드가 공에 닿지 않도록 하는 연습을 반복하세요.
  • 효과적인 훈련 팁: 연습 중에는 공 뒤쪽 지면에만 클럽헤드를 닿게 하여 정확한 어드레스 자세를 익히세요.

6. 자주 묻는 질문 (FAQ)

Q1. 어드레스 중 클럽헤드가 공에 닿아 살짝만 움직여도 1타가 가산되나요?
A1. 네, 규정상 공이 움직이면 1타가 가산됩니다. 움직임의 크기와 상관없습니다.

Q2. OB 라인을 넘었을 때 벌타는 어떻게 계산하나요?
A2. 스트로크 1타 + OB 벌타 2타 = 총 3타가 가산됩니다. 이후 OB 지점에서 규정에 따라 플레이를 이어갑니다.

Q3. 티샷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?
A3. 티샷에서는 공이 움직여도 다시 티 위에 올려놓고 칠 수 있으며, 벌타가 없습니다.

Q4. OB 처리는 어떻게 하나요?
A4. 공이 나간 지점에서 규정에 따라 다음 샷을 준비합니다.

Q5. 클럽헤드가 공에 닿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?
A5. 어드레스 시 클럽헤드를 공 뒤쪽 지면에만 닿게 하고, 집중력을 높여 불필요한 접촉을 피하세요.

참고 자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