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크골프에서의 어드레스와 벌타 규정

1. 개요

파크골프에서 어드레스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. 특히, 티 샷 후 다음 샷을 준비할 때 클럽 헤드가 공에 닿아 공이 움직이면 이는 스트로크로 간주되어 1타가 가산됩니다. 이 규정은 2024년 개정된 파크골프 규칙에서도 유지되고 있습니다.

2. 핵심 내용

  • 어드레스 규정: 경기자가 어드레스를 하다가 클럽 헤드가 공에 접촉하여 공이 움직이면 1타가 가산됩니다. 이는 실수로 인한 경우에도 예외가 없습니다.
  • 클럽 헤드 위치: 어드레스 시 클럽 헤드는 공 뒤쪽 지면에만 닿을 수 있으며, 목표 방향 쪽으로는 닿거나 눌러서는 안 됩니다.
  • 티 샷 예외: 티잉 그라운드에서는 실수로 공이 떨어져도 다시 올려놓고 칠 수 있으며, 벌타는 없습니다.

3. 실전 팁

  • 초급자: 어드레스 시 클럽 헤드가 공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 공과의 거리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• 중급자: 일관된 어드레스 루틴을 개발하여 실수를 줄이세요. 클럽을 공에 너무 가까이 두지 않도록 조절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.
  • 고급자: 코스의 상황에 따라 어드레스 자세를 조정하세요. 경사가 있는 곳에서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.

4. 주의사항

  • 안전 주의: 어드레스 전 주변을 잘 살펴 다른 플레이어와의 충돌을 피하세요. 특히, 클럽을 휘두를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.
  • 흔한 실수: 클럽 헤드가 공에 닿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를 항상 염두에 두고 연습하세요.

5. 연습 방법

  • 단계별 연습: 느린 스윙으로 어드레스와 샷의 감각을 익히세요. 이를 통해 더 나은 스윙을 만들 수 있습니다.
  • 효과적인 훈련: 클럽 헤드가 공에 닿지 않도록 손으로 위치를 조정해 보세요. 이를 통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6. 자주 묻는 질문 (FAQ)

  • Q: 어드레스 중 클럽 헤드가 공에 살짝 닿았는데, 공이 거의 움직이지 않았습니다. 벌타인가요?
  • A: 공이 눈에 띄게 움직였다면 1타가 가산됩니다. 미세하게 움직여도 규정상 스트로크로 간주합니다.

  • Q: 티샷에서 클럽 헤드가 공에 닿아 공이 떨어졌습니다. 어떻게 하나요?

  • A: 티샷에서는 다시 공을 올려놓고 칠 수 있으며, 벌타는 없습니다.

  • Q: 어드레스 시 클럽 헤드는 어디에 닿을 수 있나요?

  • A: 공 뒤쪽 지면에만 닿을 수 있고, 목표 방향 쪽으로는 닿거나 눌러서는 안 됩니다.

참고 자료